비하인드 & TMI

분노유발자 같다는 드라마<태양의 후예>의 원래 결말은?

FEElMDIA 2022. 4. 30. 10:00

출처: KBS2 드라마 '태양의 후예'

2016년 방영했었던 드라마 <태양의 후예> 기억하시나요?

드라마 <태양의 후예>는 <드림하이>, <학교 2013>, <비밀>의 연출 담당이었던 이응복 PD와 <파리의 연인>, <온에어>, <시티홀>, <시크릿 가든>, <신사의 품격>, <상속자들>을 집필했던 김은숙 작가, 그리고 <여왕의 교실을> 집필했던 김원석 작가의 의기투합으로 제작되었습니다. 제대한 배우 송중기의 복귀작이며, 송혜교, 진구, 김지원, 온유가 캐스팅되었죠.

 

출처: KBS2 드라마 '태양의 후예'

시나리오 원작자는 김원석 작가이며 원작은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에서 우수상을 받았던 <국경 없는 의사회>라는 작품이라고 합니다. 국가와 인종을 초월한 휴머니즘을 주제로, 주제의식이 매우 우수하다는 평을 받았다고 하네요.

 

 

 

출처: KBS2 드라마 '태양의 후예'

이 원작에 김은숙 작가가 멜로를 강화하고, 의사인 주인공을 대한민국 육군 특전사 장교로 변경하자는 아이디어를 내며, 김원석과 김은숙은 대본을 공동 집필했습니다. 두 작가는 직접 만나 의논하며 대본을 같이 썼다고 전해집니다.

출처: KBS2

스토리는 주로 김원석이 아이디어를 여럿 내면, 김은숙이 채택하는 식으로 만들었다고 하는데요. 대본은 김은숙이 잘 모르는 군대, 재난, 액션 장면은 김원석이 썼고, 멜로 장면은 김은숙이 썼다고 합니다.

제작발표회에서 김원석은

돈 버는 장면은 김은숙이 썼고 돈 쓰는 장면은 내가 썼다"

고 말했죠.

출처: KBS2

해피엔딩으로 끝난 드라마였지만, 김은숙 작가가 원래 쓴 대본에는 윤명주 중위(김지원)가 죽는 것으로 드라마가 끝날 예정이었다고 하는데요.

이와 관련해 한 기자가 윤명주의 죽음이 원래 엔딩이었는지 김지원에게 문의해 봤더니,

김지원은

그런 이야기는 들었다. 그러나 난 해피엔딩으로 쓰인 대본을 받았다"


라며 새드 엔딩을 시인했었죠.

출처: KBS2

이에 대해 김은숙 작가는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

과거 작품인 <파리의 연인>에서 엔딩 때문에 시청자들께 혼 많이 났다. 아마 같은 실수를 하지 않을 것 같다."


라고 말했습니다. 김은숙 작가는 최종 대본 확정 전 윤명주 중위(김지원) 죽음을 염두에 두고 있었지만 제작진과의 오랜 논의를 거듭한 끝에 행복한 결말을 맺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하네요.

 

만약 윤명주 중위(김지원)의 죽음으로 드라마가 끝났었다면, 충격과 공포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.